파나마 Mulino 대통령은 지난 10.21(월) 프랑스 방문 중 진행된 기업인 포럼에서  Tocumen(토쿠멘) 국제공항 민영화를 시사한 바, 관련 내용은 다음과 같음(파나마 일간지 기사 등 종합).
 
 
(대통령 토쿠멘 공항 민영화 시사) Mulino 대통령은 프랑스 방문 중 파나마-프랑스 기업인 포럼에서 토쿠멘 국제공항(파나마시티)과 토쿠멘공항공사가 관리하는 콜론, 아토강(꼬끌레), 다비드(치리끼) 공항들에 대한 민영화(concesion administrativa)를 검토중이라고 언급함.
    - 다만 구체적인 민영화 방식(전체 매각, 행정권 및 투자 양허, 운영권 양허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음.
 
(토쿠멘 공항 소유권 및 운영) 현재 토쿠멘공항공사는 2003.1.29. 법안 제23호에 따라 100% 파나마 정부의 소유로 민간항공국의 규제를 받음. 공항공사는 수입을 자체 관리하며, 정부, 관광청, 민간항공국 및 국가성착취범죄예방위원회에 기여금(aporta)을 납부하고 있음. 또한 치리끼 지역의 화물 터미널과 엔리케 말렉 지역 터미널 등을 관리 및 운영하고 있음.
 
(공항 운영 상황 및 재정 상황) 금년도 토쿠멘공항의 수입은 4억 불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며 2024년 9개월간 이용객 수는 1,430만 명 이상을 기록함. 현재 공항공사는 17억 9백만 달러에 이르는 채권(만기 2041년 및 2061년)을 상환해야 하며, 이는 공항 확장 공사를 위해 발행되었음. 공항공사에 따르면 금년에는 4천만 불 규모의 배당금이 지급될 것이라고 함.
 
(공항 개별 민영화 방식 검토) 도쿠멘공항공사 Jose Antonio Ruiz 사장은 지난 22일(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도쿠멘 국제공항과 기타 공항들을 함께 블록으로 묶어 한 번에 양허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아닌 토쿠멘 공항만을 대상으로 민간 양허 방식으로 민영화하는 논의가 이뤄졌다고 언급함.
 
(향후 입찰 가능성) 통상산업부 Julio Molto 장관은 지난 23일(수) 토쿠멘 국제공항의 민영화가 현재 논의 중이며, 국제적인 공항의 관리 경험과 명성이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입찰 가능성을 시사함.
 
 

*출처: 주파나마대한민국대사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