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Hector Ortega 파나마 메트로공사 사장은 1.27.(월) 국회 공공인프라‧운하위원회에 출석하여 메트로 3호선 입찰 과정의 현재 진행 상황에 대해 설명함.

 

ㅇ Ortega 사장은 그간 평가위원회가 입찰결과 재검토를 진행했으며, 동시에 경제재정부(MEF)에 12월 23일자 서면을 통해 추가적 설명을 요청하였다고 발표함. 요청된 추가 설명은 1월 21일자로 답변을 받았으며 현재까지의 과정은 조달청 포털(Panama Compras)에 게시되었다고 설명함. 

- 경제재정부는 답변서에서 HPH Joint Venture의 재정부분 제안이 파나마 국가 이익에 부합한다고 확인하였음. 

- 이의제기 2건 중 △China Railway Group의 기술적 요소 재평가 요구 건에 대해서는 평가위원회가 동 컨소시엄의 기술적 요소 부문에 위험성이 있다는 최초 평가 결과에 변동이 없음을 재확인하였으며, △HPH Joint venture 컨소시엄의 경제적 요소와 관련해서는 HPH 컨소시엄의 재정 계획이 유효하다고 확인하였음.

 

ㅇ 입찰 참여 컨소시엄은 28일-30일 3일간 추가 이의를 제기할 수 있음. Raphael Fuentes 공공조달청장은 이의제기가 없을 시 다음주 중으로 동 건설 사업의 낙찰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밝힘.

 

ㅇ 한편, 파나마시티와 서부를 잇는 25km의 메트로 3호선은 당초 계획이었던 4교량 위를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지하 터널을 통할 것으로 예상됨. 공공사업부(MOP)는 1.27.(월) Panamá Cuarto Puente 컨소시엄과 예산 감축을 위한 설계 변경을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있음을 밝힘.

- Rafael Sabonge 공공사업부 장관이 교량의 토대 건설이 올해 1/4분기 내에 착공될 것이라고 밝힌바 향후 2개월 내 공공사업부와 교량 건설 계약 컨소시엄은 최종 삭감 예산에 대해 논의를 끝낼 것으로 예상됨.

※ 메트로 3호선 공사는 14개 역사를 보유한 25km의 철로를 Albrook역에서 파나마시 서쪽 Ciudad del Futuro까지 연결하는 사업으로서 모노레일을 이동하는 6량의 열차가 하루 최대 2만명의 승객을 운송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입찰 결과

 

입찰 참가 기업

순위

비고

HPH Joint Venture 컨소시엄

(한국 현대 건설‧한국 포스코 건설)

1위

893점

ACPC 컨소시엄

(스페인 Acciona사‧중국 China Power사)

2위

842점

China Railway Group Limited

자격미달

기술평가 부분 최저 점수인

375점을 충족시키지 못해 다음

평가 단계 진출 실패

라인3 컨소시엄

(스페인 FCC사‧ 멕시코 Cisca사‧한국 SK사)

자격미달

경제적요소 최저요건 미달

 

 

*정보출처: 주파나마대한민국대사관 (1.27.(월)자 메트로공사 홈페이지, La Prensa紙, Panama America紙, 1.28.(화)자 La Estrella紙, La Prensa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