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간지 El Comercio, 메트로 공사 진행속도가 다른 중남미국에 비해 너무 늦어

 

ㅇ 일간지 El Comercio는 리마가 멕시코와 같은 메트로 망을 가지기 위해서는 150년이 걸릴 것이라고 하고, 현재까지 리마에서 메트로는 1년에 평균 1Km밖에 건설하지 못 하는 문제점을 지적함

 

ㅇ 현재 리마시를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리마 메트로 1호선은 1986년 착공하여 25년간 연평균 1.3km(하루 3.5m) 공사를 통해 총연장 33km, 26개 역사로 구성된 노선이 완성되었고, 2011년부터 서비스를 개시하였음 

 

ㅇ 리마 메트로 2호선은 2014년 착공, 6년간 5km(양허사업자는 10km라고 주장)를 완료하여 연평균 0.9km(10km로 간주할 경우 1.7km)의 공사를 완료함. 메트로 2호선 양허사 업자(스페인 ACS, FCC, 이탈리아 Ansaldo, Salini Impregilo, 페루 Cosapi 컨소시엄) 는 공사지연의 주원인이 발주처의 사업부지 양도지연 및 이에 따른 설계지연이라고 주장하고 있음. 당초 메트로 2호선은 2015년부터 2021년까지 7년간 총연장 35km(5km/ 년)를 공사하기로 양허계약이 체결되었으나, 현재 2024년 준공(팬데믹에 의해 추가 지연 전망)을 목표로 진행 중임 

 

ㅇ 한편, 주변국 메트로 공사속도와 비교할 경우 페루는 최하위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 남. 다른 국가의 공사속도는 파나마 7km/년, 멕시코 6.3km/년, 브라질 5.1km/년, 아 르헨티나 2.4km/년, 칠레 1.9km/년임


□ 교통통신부(MTC), 인프라 투자를 확대하는 운영자와의 계약기간 연장 제안

 

ㅇ 교통통신부(MTC)는 통신분야 양허계약에 있어서 투자를 확대하는 운영자와는 계약기간을 연장할 수 있도록 하는 기준(안)을 발표함

 

ㅇ 이는 통신분야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민간투자를 확대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기간연장은 개별건에 대한 평가에 따라 결정되며, 특히, 통신서비스를 갖추지 못 한 지방지역 주민들에 얼마나 편익이 확대되는지 등에 의해 결정될 것이라고 함

 

ㅇ 교통통신부(MTC)의 José Aguilar 통신정책규제실장은 이 혁신적 기준에 의해 통신 회사들이 경쟁적으로 투자를 늘려가고, 이용자 편익을 향상시킬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하면서, 그 결과에 따라 운영회사도 계약기간을 최대한 연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함

 

ㅇ 이번 기준은 15일간 통신운영자, 공공기관, 학게, 시민등의 의견을 수렴한 후, 최종 결정될 것이라고 함


□ Walter Martos 신임총리, 2021년까지 6건의 PPP사업 낙찰자 선정 예정

 

ㅇ 페루 Walter Martos 신임총리는 200회 독립기념일(2021.7.28.) 전에 총 6건의 PPP 사업 낙찰자를 선정할 것이라고 밝힘. 또한, 2019년 7월 수립한 국가인프라 개발계획(PNIC) 52개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2021년까지 69%의 실적을 달성 할 것이라고 밝힘. 우선추진 PPP 사업 6건(14.34억불)은 아래와 같음
- Huancayo Huancavelica 철도개선(2.74억불) - 남부 7개지역 가스공급 네트워크(2.92억불) - Chincha Nueva 및 Nazca Nueva 변전소(0.36억불) - Puerto Maldonado Iberia 송전 및 Valle del Chira 변전소(0.39억불) - Piura - Nueva Frontera 송전(1.93억불) - 리마 Cabecera 상수공급(6.0억불)

 

□ 교육부(MINEDU), 공공투자특별사업(PEIP) 모델로 75개 학교 건설 추진

 

ㅇ 교육부(MINEDU)는 공공투자특별사업(PEIP, Proyectos Especiales de Inversion Publica) 모델로 “Escuelas Bicentenario”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30억솔(약 9억불)을 투입하여 전국에 75개의 학교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밝힘 

 

ㅇ 사업기간은 3년이며, 전국 102,678명의 학생에게 교육혜택을 주기 위한 것으로서, Lima 60개, Puno 6개, Junin 3개, Cajamarca, lambayeque, Callao, Ucayali, La Libertad, Cusco는 각 1개의 학교를 설립할 예정임

 

ㅇ 올해 4사분기에는 “Escuelas Bicentenario” 프로그램에 50개의 사업을 추가할 계획이며, 추가 사업비는 15.8억솔로서 총 43,000명의 학생이 교육혜택을 받을 것임


□ 페루공항컨소시엄(AP), Pucallpa 공항 활주로 개선공사 추진

 

ㅇ 페루공항컨소시엄(AP, Aeropuertos del Peru)은 85백만불 규모의 Captain FAP David Abensur Rengifo 공항 활주로(2,800x45m), 유도로, 계류장, 공항 외곽펜스 등에 대한 개선공사를 추진하기 위해 대중교통인프라감독청(Ositran) 측에 상세 계획서를 제출했다고 밝힘. 공사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Ositran의 검토 및 MTC의 승인이 필요함   

* 현재 페루는 주요 공항의 운영・관리를 양허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리마공항컨소시엄 (LAP, 리마공항), 페루공항컨소시엄(AP, 람바예퀘 등 12개 공항), 안디노공항컨소시엄 (AAP, 아레키파 등 6개공항) 등이 있음
     - 2006년에 설립된 AP는 페루 북부지역 12개 공항을 운영 관리하는 민간 컨소시엄으로서, Swissport Perú와 GBH Investments의 참여로 이루어져 있음. 양허기간은 25년이며, 2031년에 종료됨
     - 현재 12개 공항에 대한 리노베이션과 확장사업이 추진중(예산 10억불)에 있으며, 1단 계로는 Chiclayo, Piura, Trujillo e Iquitos공항, 2단계로는 Tarapoto y Pucallpa 공항을 대상으로 함


*정보출처: 주페루대한민국대사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