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루공항컨소시엄(AdP), Covid-19 사태 이후에도 항공수요 감소는 계속될 것
ㅇ 당초 올해는 저비용항공사의 운영확대 등에 힘입어 페루 공항운영이 활성화 될 중요한 해로 여겨져 왔으나, 3월 중순 이후, Covid-19 사태로 말미암아 항공수요는 9% 하락하는 등 거의 전무한 상태임 ㅇ 페루의 12개 공항 터미널을 운영하는 페루공항컨소시엄(AdP, Aeropuertos del
Perú) Evans Avendaño는 이러한 상태가 Covid-19 사태 이후에도 여러 달동안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함
ㅇ 국제항공협회(Asociación Internacional de Aeropuertos)는 올해 페루의 공항수입은 52% 이상 하락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페루공항컨소시엄(AdP)의 경우는 하락율이 72%까지 이를 것이라고 전망함
□ 리마공항운영사(LAP), Jorge Chavez공항 활주로 보수, 점검 등 실시
ㅇ 페루 대중교통인프라투자감독청(OSITRAN)은 리마 Jorge Chavez 공항의 양허사업자인 리마공항운영사(LAP, Lima Airport Partners)가 공항의 Airside 보수 및 점검(활주로/유도로 expansion joint 및 크랙 보수, 마찰력 점검 등)이 적절히 수행되는지를 4.27~7.1까지 감독한다고 밝힘
ㅇ LAP는 COVID-19 국가비상사태에 의해 화물기 이외의 민간 항공기 운항이 중단되어 있기 때문에 점검하기가 적기이고, 리마공항 확장공사 Interface구간, L3/L5 유도로 건설 등에 필요한 조사가 용이하다고 밝힘
ㅇ 한편, LAP는 리마공항 확장공사의 Air-side 패키지(관제탑, 활주로 포함) 시공사를 5~6월 내에 선정하여 202년 준공을 목표로 준비 중이었음. Land-side 패키지(터미널 등 약 10억불, LAP의 Financing 필요)는 Design & Build로 발주하여 금년 4분기에 시공사를 선정할 예정이었음
□ 주택건설수도부(MVCS), 부동산 경기회복을 위한 절차 간소화 등 규정 개정
ㅇ 주택건설수도부(MVCS)는 COVID-19로 인하여 침체되어 있는 부동산 경기회복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Decreto Legislativo 1469를 통해 도시 주택 및 건축물에 대한 법 29090(Ley de Regulación de Habilitaciones Urbanas y de Edificaciones)을 일부 개정하여 주택개발승인 및 건축물 사용승인 절차를 간소화 한다고 밝힘ㅇ 주택개발업자는 개발 세대수에 따라 등록비를 관할 지자체에 지불하고 세대별 사용승인을 취득해야 하는데, 개정된 법에 의하면 서민주택공급사업의 경우 공급
세대수가 많더라도 1건으로 취급하여 승인 절차를 간소화하고 등록비 또한 절감할 수 있게 됨. 단, 세대 단위 평면이 동일해야 함
ㅇ 한편, 페루부동산협회(ASEI)에 의하면 약 437,00세대 공급이 필요하고, 주택건설은 노동집약적 분야이므로 경기회복 및 실업률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강조함
*출처: 주페루대사관(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