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트리니다드토바고의 해양산업(maritime industries)은 지난 몇 년 간 경제 다각화 및 지속가능한 성장의 모토아래 국가 중심산업으로 주목받아 옴.
o 트리니다드토바고는 지리적으로 아메리카 대륙의 허리에 위치하였을 뿐 아니라 허리케인이 지나가는 길목을 벗어나 있어, 북·남반구와 카리브해역을 잇는 전략적 요충지로 적합하다고 여겨져 해양산업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음.
o 또한, 역사적으로 오일·천연가스와 같은 에너지 자원의 생산 및 운송에 해양산업 기술이 요구되는 만큼, 기본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 현재 300여개의 회사가 해양산업 활동에 종사하고 있음.
- 관련 산업 활동으로는 해양교통, 액체화물 컨테이너, 해저유전 굴착장치 유지 및 보수, 배관서비스, 폐유 수집을 위한 비지선, 초고속 선박 및 응급구조서비스 등을 포함하며, 트리니다드토바고 항구를 거치는 환적(transhipment)은 카리브섬과 남미를 연결해주는 것과 카리브섬과 북미를 연결해주는 기능을 모두 담당함.
o 현재 트리니다드토바고의 주요 항구는 3곳으로 △포트 오브 스페인(Port of Spain): 트리니다드토바고 수도 다운타운에 위치하여 주 건조화물 및 컨테이너, 승객교통 등의 활동이 이루어짐, △스카보로(Scarborough): 토바고 수도에 위치하여 트리니다드-토바고 간 화물 및 크루즈 선박을 연결하고 있음, △포인트 리사스(Point Lisas): 트리니다드 중부연안에 위치한 산업항구개발단지로서 암모니아, 메탄올, 직접환원철 등 주요자원의 수출화물이 드나드는 항구가 있음.
2. 트리니다드토바고는 지난 몇 년간 동 산업의 치열한 경쟁에도 불구하고 20만TEU(길이 20피트를 기준으로 환산한 컨테이너의 단위) 컨테이너 물동량을 기록하였는 바, 이처럼 트리니다드토바고가 해양산업에서 선전하고 있는 요인으로는 △지리적 이점, △준비된 인프라, △잘 갖춰진 해양법, △인적자원의 높은 역량 등을 들 수 있음.
o (지리적 이점) 트리니다드토바고는 북·남아메리카와 동카리브를 잇는 전략적 요충지에 자리 잡고 있다는 지리적 이점을 갖고 있는 바, 주요 항로들로부터 12마일 이내에 위치하며 상대적으로 대형화물을 취급할 수 있다는 것이 주요 이점으로 볼 수 있음.
o (준비된 인프라) 중남미카리브지역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파나마운하의 확장공사가 2016년 4월 완공 예정인 바, 파나마와 근접하면서도 인프라를 갖춘 트리니다드토바고는 앞으로도 계속 아메리카 대륙과 카리브섬들을 연결하는 허브 역할을 맡을 것으로 보임. 다만, 지역허브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서는 7,500-10,000TEU 정도의 컨테이너 물동량을 수용할 수 있을 정도의 항구 역량을 갖춰야 하기 때문에 현 인프라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o (잘 갖춰진 해양법) 트리니다드토바고는 국제 해양안전규약, 보안법 및 운영원칙 등을 기본으로 삼아 그동안 국내 해양법을 지속적으로 다듬어왔는 바, 선박의 등록, 면허증부여, 해양 안전 등의 내용을 포함한 선박법(Shipping Act)이 현재 개정을 위한 검토 중이며 동 법안을 항만법(Harbor Law)과 통합하려는 시도가 진행되고 있음.
o (인적자원 개발) 트리니다드토바고 정부는 2004년 국가개발계획의 일환으로 트리니다드토바고대학(UTT)을 설립하면서 해양산업의 장기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능력 있는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UTT 해양캠퍼스를 포함하였는 바, 체계적으로 항구관리 및 해양산업 활동에 종사할 인적자원을 개발해오고 있음.
3. 상기 다양한 이점으로 트리니다드토바고는 동 지역 내 해양산업 투자의 유망주로 떠오르고 있는 바, 특히 파나마운하 확장 공사로 선박물량이 증가하면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트리니다드토바고 수리조선산업(ship repair industry) 시장이 훨씬 커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o (드라이도킹 건설) 현재 두 건의 드라이도킹 건설 프로젝트가 Trinidad Dry Dock Company Limited에 의해 제안된 상태로 트리니다드토바고의 Gulf of Paria에 위치할 Sullivan Island Dry Dock Industrial Complex와 가이아나에 건설될 New Amsterdam Dry Dock Industrial Port Complex가 있음.
o (환적물량 증가) 환적(transhipment)은 운송품이 도착항에 도착하기 전 중간항에서 운송품을 재적재하는 것을 일컫는데, 현재 동 지역은 환적항에 대한 요구가 높은 만큼 경쟁력 있는 환적항을 갖춘다면 트리니다드토바고는 바로 옆 베네수엘라 항구보다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보임.
4. 다만, 이와 같이 트리니다드토바고가 갖고 있는 해양산업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해양산업정책이 미흡할 뿐 아니라, 주변 해양안보환경의 불안정으로 인한 항구안전 유지 문제, 해양선진국들과의 전략적 협력 지속 등 큰 과제들이 남아있어 장기적 안목으로 해양산업 발전을 구상하는 전략이 요구됨.
- Rowley 신정부는 아직까지 이에 대한 구체적인 비전을 내놓고 있지 않은 상태임.
* 작성 : 주트리니다드토바고 대한민국대사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