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정보는 외교부 중남미 자원인프라 협력센터가 작성한 <중남미 자원인프라 주간동향(2015-42호)>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바로가기
 

※ 미국 와튼비즈니스스쿨 산하 Knowledge@Wharton 연구소는 분석 기사를 통해 멕시코의 ‘국가인프라프로그램 2014∼2018’를 소개하고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제시한바, 요약 내용은 다음과 같음.

 

1. 배경

ㅇ 멕시코는 세계적 수준의 자동차·차량부품·전자 제조업 국가이나 도로·철도·항만·플랜트 등의 인프라가 부족한 실정이며 이는 동 국가의 발전 가능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 멕시코의 대표 항구인 베라끄루스(Veracruz)와 라사로 까르데나스(Lázaro Cárdenas)항에서 2020년경 수출물동량의 1/4이 처리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

※ 2006∼2015 멕시코 인프라 및 경쟁력 순위 동향 (출처 : 세계경제포럼)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인프라

64

61

68

69

75

66

68

64

65

59

경쟁력

58

52

60

60

66

58

53

55

61

57

 

ㅇ 이에 뻬냐 니에또(Enrique Peña Nieto) 행정부는 지난 2014년 5월 ‘국가인프라프로그램 2014~2018(Programa Nacional de Infraestructura 2014-2018, 이하 PNI)’을 발표함.

 

2. 개관

ㅇ PNI는 총 사업비 5,940억 불, 743개 공공·민간 사업으로 구성되며, 교통·에너지·수자원·보건·도시개발 및 주택·관광 등 멕시코의 주요 인프라 시설의 현대화를 목표로 함.

 

ㅇ 멕시코는 △풍부한 노동력과 저렴한 노동비,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등 다수의 자유무역협정 체결, △태평양-대서양을 활용할 수 있는 지리적 이점, △높은 수준의 제조업 등의 강점을 보유한바, 이를 감안하면 PNI를 통해 멕시코 경제가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됨.

 

3. 주요 사업

(멕시코시티 신공항) 사업비만 약 113억 불이 투입되는 PNI 최대 규모의 사업으로, 2019년 또는 2020년 완공시 연간 이용객수 1.2억 명, 활주로 6개(※ 2단계 사업 완료 후)의 초대형 공항이 탄생할 것으로 전망됨.

- 멕시코 교통부는 지난 2015년 7월 신공항 건설 관련 21개의 공사 입찰 계획을 발표하였으며, 금년 하반기부터 2017년 4월까지 진행

※ 세부 사업 및 입찰 일정 : 중남미 자원·인프라 동향 제2015-28호 기사 참고

- 사업비의 상당 부분을 공공분야에서 조달할 예정이며, 금년 초 멕시코 정부의 재정 감축에도 불구하고 사업 진행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임.

 

(멕시코시티-께레따로 고속철도) 동 노선 완공시 최대속도 약 300km/h의 중남미 최초 고속철도가 탄생하는 것으로, 설계·건설·운영·유지보수에 37.5억 불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전망됨.

- 지난 2014년 11월 중국철도건설유한공사(CRCC)과 멕시코 건설회사인 Gia+A, Prodemex로 구성된 컨소시엄이 사업자로 선정되었으나, 낙찰 1주일 만에 멕시코 교통부가 동 계약을 취소하였으며 지난 2015년 1월 멕시코 재무부는 2015년도 예산 삭감(멕시코 GDP의 –0.7%)을 이유로 동 사업의 ‘무기한 중단’을 발표

※ 2014.11월 멕시코 영부인의 고가 저택 매입 스캔들이 상기 컨소시엄의 멕시코 업체와 관련된 것으로 밝혀짐에 따라 동 고속철도의 사업 계약 취소로 이어짐. 이후 중국철도건설 측은 상기 계약 취소의 명목으로 멕시코 정부로부터 배상금을 지급받은 것으로 알려짐.

- 동 고속철도 건설의 입찰 재개는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나 다른 대중교통 사업의 입찰시 외국업체 유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동 사업의 성공이 중요하다는 평가

※ 멕시코시티 대중교통시스템 확장 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되는 지하철 A호선 확장 공사는 길이 12.8km의 찰꼬(Chalco)-라 빠스(La Paz) 구간을 연장하는 사업으로, 사업비 약 7억 불이 소요될 계획이고, 완공시 일일 승객이 31.4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현재 프랑스 알스톰, 캐나다 봄바디어, 스페인 CAF 등이 입찰에 참여할 것으로 알려짐.

 

4. 문제점

ㅇ 멕시코는 PNI 시행 초기 인프라 사업의 입찰·기획·실행에 있어 ‘제도적 역량 부족’ 문제를 겪었으며 이로 인해 사업 진행이 지연되고 있는바, 동 문제는 전문 인력의 부족에 기인함.

 

ㅇ 멕시코는 신용접근 제한으로 자금조달 시장이 열악한 편이며, 이와 더불어 저유가 국면의 지속으로 인해 원유 수출을 통한 세수 확보가 어려워져 재정 능력이 악화됨에 따라 인프라 사업에 대한 자금 조달의 어려운 실정임.

- 특히, 2015~2016년 멕시코의 교통분야내 공공 지출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

 

ㅇ 시민단체들은 PNI의 주요 사업마다 발생하는 부정부패 스캔들로 인해 PNI 뿐만 아니라 이를 주관하는 현 정부에 대한 신뢰마저 흔들리고 있다고 지적함.

※ (사례) 지난 4월 말 녹취록 유출로 스페인 건설사 OHL의 자회사인 OHL México가 고속도로 입찰 2건이 공고되기 전에 입찰 정보를 사전에 입수했다는 정황이 포착

 

5. 해결 방안

ㅇ PNI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는 우선 멕시코내 인프라 사업의 전문 인력 양성이 필요하며, 민간협력사업(PPP) 형태로 발주하는 등 민간 자본을 적극 활용할 필요성이 있음.

※ 멕시코는 민간협력사업법을 제정했으나, 동 국가내 민간투자자의 비중은 전체 인프라 사업의 약 37%에 불과함.

 

ㅇ 국가 역점사업의 경우 멕시코시티 신공항의 사례처럼 재정 감축의 영향이 적게 미칠 것으로 예상되나, 부정부패 등의 제도적 불투명성이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민관의 적절한 감시를 통한 투명성 제고가 요구됨.

 

ㅇ 한편, 전문가들은 멕시코 인프라 시장에서 외국인 투자자들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른 신흥시장과 마찬가지로 현지 사정에 밝은 멕시코 로컬업체와 제휴 또는 합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언함. /끝/

 

* 정보출처 : Knowledge@Wharton 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