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투자청(ProInversion)은 완카요(Huancayo)-완카벨리카(Huancavelica) 구간 철도사업 일명‘트렌 마초(Tren Macho)’의 사업실천계획을 수정했다고 밝힘. 수정된 실천계획은 최초 계획한 복구사업뿐 아니라 현대화사업을 함께 병행하여 완카벨리카(Huancavelica)에서 리마까지 여객과 화물을 운송하는 방안임
ㅇ 투자청, 에르난 카스타네다(Hernan Castaneda) 사업국장은 Huancayo-Huancavelica 구간 철도에 더 많은 철도차량 배치를 위해 목조 침목을 콘크리트 침목으로 교체하도록 재설계 되었다고 설명하면서, 완공 후 지역에서 생산되는 광물, 농산물, 대리석, 기타 생산품을 리마까지 운송하고자 할 경우 별도의 철도 이용료를 지불하면 운송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다고 전함
ㅇ 민간주도 공동투자사업(IPC, Iniciativa Privada Cofinanciadas)으로 2.26억불(재설계전 2.04억불)이 투자 될 예정인 동 사업은 다가오는 7월 우선사업자를 선정 할 계획이며 공사기간은 3년임
ㅇ 카스카네다 국장은 공사 착공 후 30개월 안에 제 1단계 공사를 완공 후 운영까지 목표로 하고 있음. 이렇게 될 경우 이동시간은 기존 4~5시간에서 2~3시간으로 단축 될 것으로 예상함
ㅇ 한편, 알베르토 네코(Alberto Necco) 투자청장은 티티카카호수 하수처리장사업(PTAR, Proyecto de la Planta de Tratamiento)과 관련해서는 양허계약서 마지막 버전을 감사원에 제출했다고 전하면서, 사업자 선정을 위한 마지막 단계에 있다고 말함
ㅇ 또한, 근교철도 남부구간인 리마(Lima)-이카(Ica) 구간 철도사업 참여에 관심있는 기업들은 금년 5월 말까지 제안서를 제출해야 한다고 상기 시킴
*정보출처: 주페루대한민국대사관 (Gestion 2.19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