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 중남미카리브경제위원회(ECLAC) ‘Maritime and Logistics Profile’ 자료에 따르면, 2016년 중남미 항만 물동량은 475십만 TEU*, 전년대비 0.9% 하락함.

* TEU : Twenty foot Equivalent Unit의 약자로, 20피트 크기의 컨테이너선을 의미.

2016년 세계 100대 항구의 물동량은 55천만 TEU로 전년 대비 1.8% 증가

- 2012년 이후 4년 연속 증가 후 최초로 감소(전년 대비 증가률 : 2015 2.5%, 20142.4%, 20131.3%, 20126.0% 증가)

- 2016년 물동량 감소는 세계 교역량 증가세 둔화*,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 역내 주요국들의 물동량 감소 등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

* 세계 교역량 증가률 : 20133.6%, 20143.6%, 20142.6%, 20152.2%(출처 : IMF World Economic Outlook Database, 2017.4)

- 상위 40개 항만이 전체 물동량의 90%, 중소 100개 항만이 나머10%를 처리

 

<2016년 중남미 주요국 항만 물동량 증감률>

국가

증감률

국가

증감률

국가

증감률

우루과이

9.5%

칠레

4.8%

브라질

-4.4%

과테말라

8.8%

에콰도르

4.5%

아르헨티나

-6.1%

페루

8.4%

멕시코

3.2%

파나마

-9.1%

도미니카()

8.3%

콜롬비아

-3.6%

바하마

-14.3%

 

(국가별) 역내 권역별로 상이한 특징을 보이고 있는바, 대서양 연안 국가들의 물동량은 하락한 반면, 태평양 국가들은 증가했고, 중미 지역 국가들은 전년도 하락세에서 반등하는 모습을 보임.

- (대서양 연안) 남미 대륙 동부 권역 국가들의 물동량은 전년도(2015 0.7% 감소)에 이어 3.7% 감소한바, 브라질과 아르헨티나의 물동량 감소가 주요 원인으로 분석

- (태평양 연안) 남미 대륙 서부 권역 국가들의 물동량은 전년도(2015 0.4% 증가)에 이어 4.5% 증가한바, 이는 페루, 칠레, 에콰도르 등에서의 항만 터미널 환경 개선에 따른 것으로 분석

- 중미 지역은 전년도 감소세(20153.5% 감소)에서 성장세(3.4% 증가)반등한바, 파나마 물동량 감소폭이 줄어든 것에 따른 것으로 분석

 

<중남미 10대 항만>

순위

항만

국가

물동량(* 단위 : TEU)

2013

2014

2015

2016

1

Santos

브라질

3,451,123

3,569,870

3,645,448

3,393,593

2

Colón

파나마

3,356,060

3,286,736

3,577,427

3,258,381

3

Balboa

파나마

3,187,387

3,468,283

3,294,113

2,989,860

4

Manzanillo

멕시코

2,118,186

2,355,149

2,458,135

2,580,660

5

Cartagena

콜롬비아

1,987,864

2,236,551

2,606,945

2,301,099

6

Callo

페루

1,856,020

1,992,473

1,900,444

2,054,970

7

Guayaquil

에콰도르

1,519,059

1,621,381

1,764,937

1,821,654

8

Kingston

자메이카

1,703,949

1,638,113

1,653,272

1,567,442

9

Buenos Aires

아르헨티나

1,784,800

1,428,843

1,433,053

1,352,068

10

San Antonio

칠레

-

1,093,625

1,170,148

1,287,658

 

* 정보 출처 : ECLAC(2017.6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