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시티 신국제공항 건설과 관련,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즈 오브라도르(AMLO: Andres Manuel Lopez Obrador) 대선후보 측과 관련 민간업계가 이견을 보이고 있음.

 

1. AMLO, 신공항 건설 프로젝트 관련 민간업계와 의견 충돌 (3.26, El Financiero)

 

이번 대선의 유력후보인 함께 역사 만들기(Juntos Haremos Historia) 연합의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즈 오브라도르(AMLO)는 멕시코시티 신공항 건설에 반대의사를 밝혀온바, 당선될 경우 동 신공항 건설 프로젝트를 철회하고 대신 산따 루씨아 군사 터미널에 2개 활주로를 건설할 것이라고 발언한 바 있음.

 

- 또한, 지난주에는 AMLO 후보 대선캠프에서 신공항 건설부지가 부적절하며 지반이 침하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현 정부가 신공항 건설과 관련된 계약을 더 이상 체결하지 못하도록 할 것이라고 언급함.

 

멕시코시티 신공항 건설 프로젝트 : 총 건설비 약 100억 미불, 5,000헥타 규모, 연 사용인원 7천만명(191천명), 2020년 운영 개시를 목표로 한 프로젝트로 경제유발 효과 멕시코 GDP3.3%, 1백만 고용 창출 효과가 추정됨.

 

이런 AMLO 후보측 입장에 대해 정부 및 민간업계의 비판이 일자 AMLO 후보측은 현 정부, 기업인들 및 후보측이 제안하는 전문가들로 팀을 구성하여 신공항 건설 프로젝트의 지속가능성 여부를 평가하는 자리를 갖자고 제안함.

 

이와 관련, 멕시코 민간업계 대표단체인 기업조정위원회(CCE)는 동 제안을 수락하면서, 이런 기회를 통해 신공항 건설의 불확실성으로 야기될 수 있는 금융 불안정이 줄어들 것이라고 설명함.

 

한편, 멕시코 연방정부 통계에 따르면 금년 3월 현재까지 멕시코시티 신국제공항(NAIM) 건설과 관련하여 체결된 계약의 총 규모는 1,3723,300만 페소이며, 225개 업체가 321개의 계약을 체결함.

 

- 이는 멕시코 재무부가 추산하는 신공항 건설 총비용 약 1,8612,300만 페소(100억 미불)73.7%에 달함.

 

2. 민간업계, 정치권에 신공항 건설 관련 확실성을 부여해 줄 것 요구 (3.26, El Economista)

 

후안 파블로 카스타뇬(Juan Pablo Castanon) 기업조정위원회(CCE) 회장은 신공항 건설과 관련된 AMLO 후보와의 회담을 수락한 것과 관련, 이는 CCE가 후보측에 신공항 건설의 지속가능성을 기술적으로 설명하는 자리일 뿐이라고 설명함.

 

- 그는 신공항 건설 가능 여부를 가지고 어떤 대선후보와도 논쟁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신공항 건설 프로젝트를 정치화하지 말고 법적 확실성을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함.

 

한편, CCEAMLO 후보측의 이번 회담 개최가 알려지자, 항공운송연합(Canaero)은 서한을 통해 동 프로젝트의 진행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며 반대의사를 밝혔으나, 곧이어 양측은 동 회담이 신공항의 특징과 기술적 문제를 심도있게 다루는 회의(informative meeting)일뿐, 공항 건설의 타당성을 검토(부인)하는 내용은 다루지 않을 것이라고 함.

 

- CCE나 항공운송연합(Canaero) 뿐만 아니라 상공회의소연맹(Concamin), 건설산업협회(CMIC), 국가화물운송협회, 국가관광·승객운송협회, 해양운송산업협회 등 민간단체들은 각 정당 및 대선후보에게 신공항 건설과 같이 국가가 필요로 하는 인프라 개발을 위해 투자에 법적 확실성을 부여하고 법에 따라 이루어진 계약을 존중할 것을 요구함.

 

* 정보 출처 : 멕시코 주요 언론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