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지역간 연결성이 중남미 지역과 콜롬비아 교통 인프라 분야의 중요한 도전 과제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는 가운데, 인프라 분야 전문가들은 지역간 연결성 확충이 역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평가하면서 사업 수행 과정에서 통합된 정책 마련 및 집행이 필요하다고 제언함.
- 니에토(Sebastián Nieto Parra) OECD 중남미 개발센터 부소장은 역내 지역간 연결성 확충이 △물류비용 절감, △환경 문제 대응*, △역내 이동 용이, △국가간 무역 활성화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으로 예상
* 화석 연료 사용 절감으로 인한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효과
- 로드리게스(Juan Carlos Rodriquez) 콜롬비아 교통물류연합회(Colfecar) 회장은 사업을 준비하는 단계에서부터 유관 기관간 사전 정책 조율이 필요하고 집행 과정에서는 물류비용, 시간, 거리를 단축시키기 위한 목표로 사업이 추진되어야 한다고 언급
ㅇ 콜롬비아는 중남미 역내 국가 중에서 인프라 시설이 상대적으로 낙후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이는 △예산 부족, △일부 인프라에 대한 집중도 심화 등이 원인으로 분석됨.
- 2016년 세계은행(World Bank)이 발간한 ‘물류성과지수(Logistics Performance Index)*’ 자료에 따르면, 콜롬비아는 전 세계 160개국 중 94위, 중남미 24개국 중 14위를 차지
* 물류성과지수는 격년으로 발표되는 자료로 6개 지표(△통관 효율도, △무역 및 물류 인프라 품질, △국제 운송 가격 경쟁력, △물류 서비스 품질, △배송 조회 서비스, △배송 일정 준수)를 기준으로 전 세계(2016년의 경우 160개국) 국가들의 물류 성과에 대해 평가
<중남미 물류성과지수 순위>
순위 |
국가 |
점수 |
백분율 |
순위 |
국가 |
점수 |
백분율 |
||
중남미 |
세계 |
중남미 |
세계 |
||||||
1 |
40 |
파나마 |
3.34 |
72.5 |
13 |
91 |
도미니카(공) |
2.63 |
50.4 |
2 |
46 |
칠레 |
3.25 |
69.7 |
14 |
94 |
콜롬비아 |
2.61 |
50.0 |
3 |
54 |
멕시코 |
3.11 |
65.5 |
15 |
101 |
파라과이 |
2.56 |
48.4 |
4 |
55 |
브라질 |
3.09 |
64.7 |
16 |
102 |
니카라과 |
2.53 |
47.5 |
5 |
65 |
우루과이 |
2.97 |
61.2 |
17 |
111 |
과테말라 |
2.48 |
45.8 |
6 |
66 |
아르헨티나 |
2.96 |
60.8 |
18 |
112 |
온두라스 |
2.46 |
45.3 |
7 |
69 |
페루 |
2.89 |
58.7 |
19 |
119 |
자메이카 |
2.40 |
43.4 |
8 |
74 |
에콰도르 |
2.78 |
55.1 |
20 |
121 |
T&T |
2.40 |
43.3 |
9 |
78 |
바하마 |
2.75 |
54.2 |
21 |
122 |
베네수엘라 |
2.39 |
43.1 |
10 |
83 |
엘살바도르 |
2.71 |
52.9 |
22 |
131 |
쿠바 |
2.35 |
41.7 |
11 |
85 |
가이아나 |
2.67 |
51.7 |
23 |
138 |
볼리비아 |
2.25 |
38.8 |
12 |
89 |
코스타리카 |
2.65 |
51.1 |
24 |
159 |
아이티 |
1.72 |
22.2 |
* 출처 : World Bank
- 콜롬비아 로사리오(Rosario) 대학교 경쟁전략연구센터(CEPEC) 자료에 따르면, 국내 수로 및 철도 인프라 구축에 사용되는 예산은 전체 GDP의 1%에 해당하는 미미한 수치(도로 인프라에는 GDP의 4.85% 투자)이고, 2010-2014년간 콜롬비아내 집행된 인프라 사업비용 중 88%가 도로 인프라에 투자되는 등 집중화되는 모습
* 정보 출처: El Espectador, 2017.9.22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