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롬비아 정부는 태평양 연안 Buenaventura 항구에서 북동부 베네수엘라 국경에 위치한 Puerto Carreno를 연결하는 동서횡단 도로를 추진중임.

 

- 총 연장 약 1,500km, 사업비가 200조 페소(790억불)에 달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로써, 전체구간 중 Pacific Highway-Orinoquia 구간 등 25%는 이미 완공되었으며, 18% 구간은 공사를 진행중이고, 55% 구간은 계획 및 설계를 추진중이며, 나머지 2% 구간에 대해서는 아직 사업방식이나 계획을 결정하지 못한 상태임.

 

콜롬비아 인프라 협회 회장 Martin Caicedo‘2015-2035 인터모달 마스터 플랜의 일환으로 추진중인 동서횡단 도로계획 프로젝트는 콜롬비아에서 21세기에 추진중인 고속도로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도로사업으로 정부에서 야심차게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함.

 

- Martin Caicedo 회장은 Buenaventura항에서 Tolima를 잇는 중부 산악지형을 통과하는 구간은 초고난도 기술이 필요한 장대터널 구간으로 터널 사업비만 80억불에 이를 것이라고 언급함.

 

- 터널 사업비 80억불은 제4세대 도로사업계획(4G)사업에 1년간 투자되는 사업비보다 더 많은 금액임.

 

콜롬비아 인프라협회 Pablo Roda 박사는 콜롬비아를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산맥에 의해 국가단절이 심화되었다고 언급하면서, 동서횡단 도로사업이 완료되면 농업, 물류, 자원, 외국과의 교역 분야 등에서 획기적인 발전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함.

 

- 또한, Pablo Roda 박사는 동서횡단 도로사업이 동서간 통행 소요시간을 4시간 이상 단축시킬수 있다고 언급하면서, 관광 분야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함.

 

- 아울러, Pablo Roda 박사는 동서횡단 고속도로는 콜롬비아에 반드시 필요한 사업으로 신정부 출범이후에도 사업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언급함.

 

동서횡단 도로사업이 완공되면 2025년에는 일평균 5,225대의 차량이 운행할 것으로 예상되며, 연간 1,590만톤의 화물 운송을 분담할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부가적으로 차량연료 소비 감소, CO2 감축 등 환경적인 측면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됨.

 

다만, 국립공원 및 환경보호 지역을 통과하는 구간에 대해 환경허가를 획득해야 하며, 산악지역 통과구간(장대터널)에 대한 기술적 검토가 추가적으로 더 필요한 상태임.

 

* 정보 출처 : 콜롬비아 Portafolio1.12일자 기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