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Veracruz주 Tuxpam 항구 컨테이너 터미널 및 Punta Colonet 항만 건설공사 프로젝트 국제입찰과 Pacifico Norte 고속도로 건설 관련 주요내용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Veracruz주 Tuxpam 항구 컨테이너 터미널 건설 프로젝트 국제입찰

 ㅇ 멕시코 항만청은 동 프로젝트는 51,520㎡ 면적에 9만 TEU의 화물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을 건설하는 1.9억불 규모의 프로젝트인 바, 현재 8개의 국제기업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언급
  - 입찰참여 기업은 2010.1.22일까지 제안서(세부 기술제안서 포함)를, 1.29일까지 공사비 및 예산관련 제안서를 제출해야 하며, 2.4일 최종사업자를 선정
  - 선정 기업은 건설 완료 이후 20년간 터미널 운영을 담당하며, 14년 연장가능
  * 현재 멕시코시티에서 Tuxpam 까지 ICA사가 건설하고 있는 270여km의 유료도로가 금년 말경 완료되면 Tuxpam은 멕시코시티와 가장 접근이 용이한 항구로 변모

2. Punta Colonet 항만 건설공사 국제입찰 일정 조정

 ㅇ 멕시코 통신교통부(SCT)는 Punta Colonet 항만 프로젝트 공사 입찰과 관련, 입찰 참가자의 자격조건중 하나인 잠재적 응찰자 증명(Constancia de Interesado Potencial)을 11.3일까지 발급한다는 내용의 입찰기본계획을 연방관보에 공표했으나, 구체적인 입찰일정은 아직 미결정
  - 동 증명서 발급은 아직까지 입찰에 참여하지 못한 관심있는 기업들을 배려하기 위한 조치임.
  * Punta Colonet 항만 프로젝트는 5,300ha의 부지에 총 50억불의 공사비용(BOT 방식으로 100 민자조달후 45년간 운영)이 예상되는 프로젝트로서 항만확장, 컨테이너전용부두 신설, 화물철로신설을 포함하고 있음.

 ㅇ 동 프로젝트는 4년 전부터 추진되어 왔으나, 교착상태에 있다가 ‘08년 깔데론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에 힘입어 급물살을 타게 되었으나 예정보다 입찰 진행이 늦어지고 있음.

3. IDEAL사, Pacifico Norte 고속도로 시공권 획득

 ㅇ 통신교통부는 최근 건설업체인 IDEAL사에게 태평양 중북부연안의 대규모 도로공사 프로젝트인 Pacifico Norte 고속도로 건설 시공권을 부여

 ㅇ 동 프로젝트의 건설비용은 2억 8천 3백만불에서 3억 6백만불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그 외에 보다 많은 공사금액을 제시한 ICA사와 스페인의 Global Via사 및 OHS사는 최종사업자 선정에서 제외됨.
  - Pacifico Norte 고속도로 프로젝트는 Culiacan 순환도로(22km), Mazatlan 순환도로(38km), Mazatlan-Culiacan(181km) 의 고속도로 건설 및 운영(30년간)을 담당하게 되는 프로젝트임.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