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이민 정책 및 관세 정책이 농산물 수출 변화, 해외송금액 증가, 물가 인상 등 과테말라 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바,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음.
1. 과테말라 농산물 수출업계, 미국 정부의 관세 부과 예고에 불안감 표출 (3.4)
ㅇ 과테말라 농산물 수출 업계는 트럼프 대통령이 SNS를 통해 4.2일부로 농산품에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발표, 미국 기업들이 내수 시장 공급을 위해 생산을 확대할 것이라고 발표한 것에 대해 불안감을 표출함.
※ 2024년 주요 농산물 대미 수출 현황 : △바나나 8.3억불, △커피 생두 3.8억불, △멜론 1.9억불, △요리용 바나나(Platano) 1.6억불, △콩류 0.8억불, △야채 0.6억불 등 500여종 약 21.62억불(과테말라 중앙은행)
ㅇ 과테말라 수출협회의 Amador Carballido 이사는 미국이 구체적으로 어떤 품목에 얼마 만큼의 관세를 부과할 것인지, 일부 원산지에만 해당하는 것인지 전체에 적용할 것인지 아직 알 수 없으나, 미국이 USMCA에 존재하는 상황에서도 캐나다와 멕시코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는 만큼 미-중미 자유무역협정(CAFTA) 회원국인 과테말라도 상황을 낙관할 수 없다고 함.
- 아울러, 과테말라 전체 재화 수출 145억불 가운데 50억불이 농산물 수출로, 전체의 35%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중 24억불이 미국이 수출되어, 미국으로의 농산물 수출이 전체 수출 규모의 17%를 차지한다고 부연함.
ㅇ 한편, 과테말라 농업협회의 Carla Caballeros 대표 이사는 미국의 상기와 같은 조치가 과테말라 농산물을 대상으로 한 것 같지는 않다는 의견을 보이며, 현재 양국 간의 농산물 교역은 상호보완적으로 서로에게 이득이 되고 있다고 함.
ㅇ 과테말라 바나나 협회는 워싱턴의 위와 같은 조치는 다른 시장 및 제품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생각된다고 하며, 바나나 수출에 대한 CAFTA 관세 혜택이 유지될 것으로 기대되지만 어떠한 변동이 있을지 알 수 없어 주시하고 있다고 함.
- 과테말라 바나나 수출의 90~94%가 미국 시장으로 수출되고 있으며, 물량으로는 연간 240만 톤에 해당하는 만큼 미국은 가장 중요한 시장임.
2. 과테말라 해외발 가족송금액 중남미 전체 2위 기록 (2.25)
ㅇ 미주개발은행에 따르면, 지난 해 과테말라의 해외발 가족송금액은 215억불로 집계되어, 멕시코에 이어 중남미 국가 중 두 번째로 많은 금액인 것으로 나타남.
※ 2024년 중남미 국가별 가족송금액 순위: △멕시코 651억불 (중남미 전체 40.5% 차지), △과테말라 215억불, △도미니카(공) 101억불, △엘살바도르 84억불, △콜롬비아 75억불, △온두라스 70억불, △에콰도르 47억불, △페루 45억불, △니카라과 39억불, △볼리비아 18억불 순으로 집계 (미주개발은행)
ㅇ 금년 1월 기준, 과테말라의 해외발 가족송금액은 18.17억불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23.8% 증가하였으며, 이는 트럼프 정부의 반이민 정책의 영향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됨.
- 과테말라 중앙은행의 Gonzalez Ricci 은행장은 그간 일반적으로 12월인 연말에 해외발 가족송금이 증가하였다가 이듬해 1월에는 줄어드는 경향을 보여 왔으나, 금년에는 이례적으로 급격히 증가했다고 하며, 이는 미국 내 시카고, 뉴욕, 뉴저지 등에서 이민자 적발 및 추방으로 인한 불안감 증가로 이민자들이 그 동안 저축해왔던 돈을 송금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함.
- 현 미국의 이민정책으로 인해 미국에서 15년~20년씩 거주한 이민자들도 다시 자발적으로 과테말라로 귀국하는 것을 선택할 수도 있고, 얼마나 미국에 더 있을 수 있을지 모른다는 불안감으로 당초 중장기적으로 계획했던 고향에서의 자가 주택 마련, 자동차 구매 등 목표했던 바를 빠르게 이루기 위해 저축액을 송금했을 것이라고 하며, 불안감으로 인한 송금액 증가 현상은 팬데믹 기간에도 나타난 바 있다고 설명함.
ㅇ 당지 이민 전문가인 Pedro Pablo Solares는 트럼프 정부의 대규모 이민자 추방 정책이 하반기에도 이어진다면 결국에는 송금액이 하락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하며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함.
- 특히, 과테말라 GDP의 20%가 해외발 가족송금액에 의존(전체 관광 및 외국인직접투자를 합친 금액보다 많은 수준)하고 있으며, 특히 이민자가 많은 지역인 San Marco주의 경우 주민의 70%가 가족송금액에 생계를 의존하고 있다고 설명함.
3. 경제계, 기초생활비 상승요인으로 최저임금 인상과 인프라 부족 지적 (2.27)
ㅇ 최근 과테말라내 기초생활비 상승과 관련해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고, SNS 상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가 생계비 인상이라는 점에서, 과테말라경제인연합(Cacif)의 Carmen Mar?a Torrebiarte 회장은 현재 물가 상승이 일반적 인플레이션 때문이 아니라, 인프라 부재, 생산성 증대 없는 과도한 최저임금 인상이 주요 요인이라고 지적하며 정부의 무책임한 결정이 물가 상승을 초래했다고 비판함.
- 과테말라상공회의소(CIG)의 Bouscayrol 회장은 지난 해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이 미칠 영향을 경고한 바 있으나, 정부가 이를 무시해 결국 지금 그 결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하며, △역대 최고 수준의 예산 수립, △재정 적자 3% 초과, △행정 절차 지연 등으로 인한 기업 운영을 위한 비용 증가가 결국에는 소비자 가격에 반영될 수밖에 없다고 함.
ㅇ 전국운송협회(CNT), 과테말라건설회의소(CGC), 농업회의소(Camagro)는공동 성명을 발표, 금년도 도로 유지보수 계획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도로 인프라 문제로 인해 △운송비와 제품 가격 상승, △이동 시간 증가, △시장, 의료시설 및 교육기관 접근 제한, △생필품 공급 차질, △국가 경쟁력 저하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고 강조하며 정부 차원의 시급한 대책 마련을 촉구함.
- 과테말라화물운송조합(Cutrigua)은 과테말라의 물류비가 중미 지역 평균보다 20% 이상 높다고 하며, 예전에는 과테말라시에서 태평양까지 컨테이너를 3시간 만에 운반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심각한 교통 체증과 도로 상태 악화, 각종 시위로 인한 도로 봉쇄 등으로 인해 두 배 이상이 걸리고 있다고 함.
- 아울러, 태평양 께찰 항구의 정박 가능한 선박의 수가 20대이나, 일일 40대씩 선박이 들어옴에 따라, 대기로 인한 비용이 매일 약 4만 달러에 이르고 있으며, 이는 결국 상품 가격 상승으로 직결됨에 지적함. 특히 올해 초 밀가루 가격이 8% 상승한 주요 원인 중 하나는 항만 인프라 문제였음을 언급함.
ㅇ Totonicapan 원주민 지도자협회는 생필품 및 필수 서비스의 가격 상승이 과테말라 국민들의 경제에 타격을 주고 있다고 하며, 정부 차원의 기본 인프라 개선에 집중해야한다고 강조하며, 기업 차원에서도 기초생활 품목, 전기요금, 가스, 통신 서비스 등 필수 서비스에 대한 가격 인상 자제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함.
- 국립통계청(INE)의 공식적인 물가 인상 통계는 1.8%이지만 소비자들이 실제로 체감하는 물가는 3~5% 이상이라고 하며, 특히 원주민들이 많이 거주하는 북서부 지방의 지역별 물가 인상률은 3.37%로 집계되었다고 함.
ㅇ 상기 관련, Karin Herrera 부통령은 시민들로부터 지속적으로 접수되는 가격 상승 신고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경제개발특별내각(Gabeco)에 생활비 상승에 대응할 전략을 마련할 것을 지시함.
*출처: 주과테말라대한민국대사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