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우리나라의 ICT 산업은 세계 시장 점유율 6위(5.9%)로 수출 경쟁력이 높지만, 수출에서 단일 품목인 메모리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중(28.7%)이 매우 높아 타 제품이 수출 경쟁력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남.
ㅇ 4차 산업혁명 주요 7개 품목(지능형 로봇, 항공·우주, 전기자동차, 첨단 의료기기, 리튬 2차 전지, 시스템 반도체, 차세대 디스플레이)의 경우, 리튬 2차 전지와 차세대 디스플레이의 수출 경쟁력은 높으나 다른 품목은 아직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기자동차를 제외한 대다수의 품목의 경쟁력은 전반적으로 정체되거나 약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ㅇ 따라서 우리 기업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새로운 수요와 가치를 창출하는 ‘시장 창조형 혁신’을 추구할 필요가 있으며, 정부 또한 과감한 투자와 플랫폼 조성을 통해 민간 기업의 혁신을 지원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