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o Perez 과테말라 대통령은 대만 방문중인 6.17() 기자회견에서 과테말라 정부가 계획중인 대서양.태평양 연결 육로운하(Corredor Interoceanico) 사업을 소개하면서, 니카라과가 중국 자본으로 추진중인 운하 건설 프로젝트와의 차이점을 아래와 같이 강조함.

과테말라 육로운하 프로젝트는 대서양 연안 San Jorge항과 태평양 연안 San Luis 항을 연결하는 교통·수송망을 건설하는 인프라 계획으로, 지난 5월말 과테말라 투자포럼(Guatemala Investment Summit 2013)에서도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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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중미지역에 새로 건설하는 양안 연결 수송로(수상 또는 육상)는 기존의 파나마 운하와 경쟁적 관계가 아닌 보완적 성격을 가져야 하며, 이러한 점에서 과테말라 육로운하가 더 타당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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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카라과 운하 프로젝트는 파나마 운하와 유사한 운하 건설 사업인 반면, 과테말라 육로 운하 프로젝트는 총 연장 390km의 고속도로, 철도, 가스관, 송유관을 함께 건설하는 프로젝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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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과테말라 육로운하 프로젝트(100억불)는 니카라과 운하 프로젝트(400억불)보다 경제적이며, 타당성 조사, 토지구입, 지방정부의 동의 및 지지 확보 등 사업 추진에 필요한 사항들이 상당부분 진전되어 실현 가능성이 더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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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2013 과테말라 투자포럼에서 스페인 등 외국 투자자들이 베네수엘라산 석유를 운송하기 위한 송유관 건설에 특히 관심을 보인 바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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