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o CES(국제전자제품박람회)는 이전에는 최신 기술 소개에 중점을 두었으나, 올해는 소비, 일자리, 조직문화 등 사회 전반에 걸쳐 4차 산업 혁명이 가져올 변화를 다루는데 중점을 둠.
ㅇ 현재 자동차 및 뷰티 업계는 AR, VR 등의 기술을 신제품 및 신기술 체험과 구매시스템에 활용중이며, 이커머스 확산으로 위기를 맞은 오프라인 매장들은 AR/VR 기술을 활용, 상품 경험 제공을 위한 공간으로 변화중임.
ㅇ 또한, 스마트 스피커를 활용한 스마트홈과 로봇은 일상생활 전반으로 확대될 전망이며, 온디맨드 경제의 확대로 풀타임에서 프리랜서 중심으로의 고용문화의 변화가 예상됨.
ㅇ 한편, 밀레니얼과 Z세대가 주요 소비자로 부상하면서 신입사원이 임원들에게 트렌드와 최신기술을 알려주는 ‘리버스 멘토링’이 새로운 기업 문화로 등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