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o 메르코수르는 브라질,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우루과이, 총 4개국이 참여하는 경제공동체로서, 남미 인구의 70%, GDP의 76%를 차지하는 성장잠재력이 높은 시장임. 또한, 메르코수르는 현재 기존의 보호주의에서 신시장, 개방형 대외 정책으로 전환하는 시점에 있어 FTA 체결시 교역활성화가 기대됨.
ㅇ KOTRA 조사 결과, 메르코수르 지역 바이어가 뽑은 한국의 히트 상품으로는 자동차, 자동차용 배터리, 중장비, 석유·가스 전용 이음관, 진공펌프, 의료기기, 화장품, 윈도우 필름, 낚시 용품 등이 있으며, 소비자가 뽑은 한국의 히트 상품으로는 비비크림, 프라이팬, 브레이크 패드, 샴푸, 과일·야채 주스, 조미김, 다이아몬드 공구, 타이어 등이 있음. 특히, 메르코수르 지역은 중산층 비중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적극적인 홍보 및 차별화된 마케팅을 통한 시장 공략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