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남미 인프라 시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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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남미 인프라 시장 현황 및 전망
해외건설협회 이용광 아시아미주실장
□ 중남미 건설시장 개황

ㅇ 중남미 건설시장은 '22년 기준 5,715억 불 규모로 세계 건설시장(13.4조 불) 내 4.3% 비중이나, '21~'25년 기간 동안 연평균 7.3%의 성장 예상
- 중남미 진출 외국기업의 비율('21년 기준)은, △(건설 부문) 유럽(43.1%), 미국(25.9%), 중국(22.9%) 순으로 한국은 6위(6%)를 기록하고 있으며, △(엔지니어링 부문) 미국(37.9%), 유럽(37%), 캐나다(11.3%) 순으로, 한국은 9위(2.3%)를 기록

□ 우리기업의 중남미 건설시장 진출 현황

ㅇ 우리기업의 중남미 누계 수주실적(1965년~2022.11월): 622건, 486억 불로 전체의 5.3% 비중 차지
※ 우리기업의 해외건설 누계 수주실적 지역별 비중: △중동(50.7%), △아시아(32.7%), △중남미(5.3%), △북미·태평양(4.3%), △유럽(3.9%), △아프리카(3.1%) 순

< 표2. 해외건설 누계 수주실적(지역별) >
(단위, 억불, %)
구분 1965~2022.11 2022(1~11)
건수 수주액 비중 건수 수주액 비중
합계 15,219 9,263 100.0 503 268 100.0
중동 3,781 4,694 50.7 30 75 28.2
아시아 8,298 3,031 32.7 260 111 41.5
중남미 622 486 5.3 49 5 2.0
북미, 태평양 805 400 4.3 50 35 12.9
유럽 830 364 3.9 71 30 11.1
아프리카 883 288 3.1 43 12 4.3

ㅇ 1971년 최초 중남미 건설시장 진출(도미니카 정유공장 배관공사) 이후 2010년까지 중남미 수주 비중은 2%대 수준이었으나, 이후 비중이 확대 추세이며, 특히 2020년에는 멕시코 도스보카스 정유공장 2단계 패키지 사업, 파나마 메트로 3호선 등 대규모 공사를 수주하면서 중남미는 우리기업의 해외 전체 수주의 20%를 차지

< 표3. 우리기업의 대중남미 수주 비중 >
(단위, 억불, %)
구분 1965~2022.11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11
총 수주액 9,262.9 591.4 648.8 652.1 660.0 461.4 281.9 290.0 321.1 223.2 351.3 305.8 267.5
중남미 수주액 485.9 66.4 61.9 33.3 67.5 45.3 16.2 3.6 7.3 2.8 69.2 13.8 5.4
중남미 수주비중(%) 5.3 11.2 9.5 5.1 10.2 9.8 5.7 1.2 2.4 1.3 19.7 4.5 2.0
□ 중남미 건설시장 전망

ㅇ 최근 인플레이션, 금리인상 등 어려움으로 역내 대부분 국가는 대규모 재정사업 발주보다는 전력, 교통 등 민생 관련 소규모 사업 발주가 예상되며, 취약한 재정으로 인해 PPP 등 투자개발형 사업 발주 경향이 관측
- (브라질, 칠레, 콜롬비아) 도로 PPP 사업 및 철도 등 교통인프라 발주 지속, 탈탄소 정책 추진에 따라 태양광, 풍력발전 투자사업 추진 전망
- (페루) 지방도로, 교육, 의료시설, 농업 인프라 등 중소규모 사업 집중투자 및 도로, 메트로, 병원 등 대규모 사업은 G2G 사업으로 지속 추진 예상

ㅇ 1990년대 말~2000년대 중남미 핑크 타이드 1.0 시기에는 중국의 중남미 건설시장 투자가 호황을 띤 경향이 있었던바, 최근 중남미 내 연쇄적 정권교체 등 정치적·경제적 환경 변화 주목 필요

□ 중남미 건설시장 진출 전략

ㅇ △현지 거점 마련, △유력산업 지분 참여, △현지 기업 M&A 등 적극적인 현지화 및 현지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효과적 수주활동 전개 필요

ㅇ △수출입은행,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등 정책금융을 활용한 금융조달, △PPP사업 참여 활성화 및 △IDB, CAF, CABEI 등 다자개발은행 금융지원 정보 파악 및 사업 참여기회 모색 추진

ㅇ 풍부한 인프라 구축 및 운영 경험과 공신력을 보유한 기관(LH, 도로공사, 철도공단, 한국공항공사 등)과 민간기업이 ‘Team Korea’를 구성하여 PPP방식의 G2G 사업 참여기회 모색

ㅇ 입찰, 사업추진 과정에 장기간이 소요되는 중남미 시장의 특성을 고려, 단기 실적보다는 중장기 안정적 수익 제고를 목표로 장기적인 시장 접근 필요